부동산과 관련된 가격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호가라는것이있고, 실거래가라는것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개인적으로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것은 바로 실제 거래가격입니다. 실제 거래가 성사된 가격이기 때문에 현재의 시세가 그정도라고 보는것이 더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전국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를 하는 사이트는 다양합니다. 이렇게 많은 이유는 정부에서 데이터를 취합해서 API로 제공을 해주기 떄문입니다. 데이터가 업데이트가 되면 자동으로 모든 사이트의 데이터가 변화되는 시스템으로 꾸려져 있습니다. 이런 사이트 중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사이트는 호갱노노입니다.

호갱노노 사이트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가공해서 보기 편하게 만들어주는 사이트입니다. 이제는 어쩌면 커뮤니티 사이트라고 봐도 무방할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 특히 아파트와 관련된 내용에 토론을 하고 있습니다.

오리지널 사이트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 홈페이지

여기로 들어가시면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는것이 너무 불편해서 권하지는 않습니다. 사실 예전보다는 훨씬 좋아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많이 불편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호갱노노, 아실과 같은 사이트를 통해서 실제 거래가격을 확인합니다. 호갱노노가 실거래가 조회로 유명하기는 하지만, 실제로는 아실이 이용하는데 더 편리합니다. 전세를 구할때는 확실히 아실이 좋습니다. 아파트 호수별로 과거 전세 계약 이력을 확인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서 갱신권을 사용했는지 사용하지 않았는지 어느정도 가늠할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