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화폐는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하고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발행되는 돈입니다. 이는소상공인들과의 협약을 통해 해당 상인들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시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여 지역 내 소비를 늘리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지역화폐를 사용하면 지역 내 다양한 상인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기회가 많아지며, 이는 경제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의 발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코로나가 창궐하던 시절부터 소상공인들의 매출 감소를 일부 완화할 수 있었습니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외부 유입을 줄이며 사회의 자금 순환을 강화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고용 안정과 경제의 버팀목이 되었습니다. 저 역시도 지금까지 이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최근에 알게된 사실입니다만, 경기도에서는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하는 도민 및 상주민에게 소득공제 혜택을 제공합니다. 최대 6~10%의 추가 인센티브(또는 할인) 혜택을 받고, 현금영수증 발행과 30% 소득공제(소득공제 신청 필수)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위 링크를 통해 해당 홈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으며, 소득공제를 받기 위한 신청은 앱을 통해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메뉴에서 ‘소득공제 신청’ 항목으로 들어가서 주민등록증을 통한 실명 인증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
관련 문의가 있을 경우, 고객센터인 1899-7997로 연락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체크카드와 동일한 30%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