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아주 어릴 적에는 패키지 형태의 번역기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곳에서 그런 프로그램을 본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쌌을 뿐만 아니라 성능도 굉장히 조악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때 당시 성능과 기술은 정말 형편없었으니까요.
쓸만한 프로그램이 나오기 시작한 것은 바로 구글 번역기가 등장하고 나서부터입니다. Google Translater는 정말 놀라웠습니다. 대부분의 언어를 지원했고, 이들 언어 간 상호 번역이 가능한 것은 구글을 신이라고 불러도 될 만큼 대단했습니다. 지금은 파파고 등 다른 번역기들의 성능도 올라와서 구글이 독보적이지는 않지만, 여전히 가능한 언어의 수만큼은 최고입니다.
구글 번역기는 기본적으로 웹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웹으로 이용하는 것보다는 어플로 이용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Google Translate 설치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컴퓨터에는 설치할 필요가 없지만, 스마트폰 어플의 경우에는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어플로 설치해두면 큰 도움이 됩니다.
위 링크로 들어가면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Google Translate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이라고 해서 더 나은 성능을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아이폰도 기능적으로는 전혀 뒤지지 않습니다. 본인 핸드폰 기종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어플리케이션은 여러 가지 기능이 있는데, 가능한 기능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아도 번역이 됩니다.
- 카메라로 비추면 즉석에서 번역이 됩니다. (신기합니다)
- 사진도 가능합니다.
- 필기로 입력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몇 가지 기능이 더 있습니다. 어플의 효용성만 본다면 Google Translate설치보다는 네이버의 파파고가 더 뛰어날 수도 있습니다. 이를 비교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