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는 우리나라의 언어이자 문화와 정체성을 대표합니다. 이를 보호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국립국어원이 설립되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몇가지를 이야기 해보자면, 첫번째로 국립국어원은 한글의 표준화 및 국민의 언어 사용 능력 향상을 목표로 다양한 연구와 교육 자료 개발, 외래어 정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두번째로, 표준어를 연구하고 제시하여 언어의 일관성과 통일성을 유지하며, 이를 통해 국민이 한글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세번째로, 외래어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 국민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한글과 관련된 언어문화를 연구하고 보존하여 우리 문화유산을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네번째로, 국립국어원은 새로운 기술과 분야의 발전에 따라 등장하는 신조어를 정리하고, 한자 교육 자료를 개발하는 등 언어에 관한 다양한 문제를 연구하고 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마지막으로 관련 행사를 기획하고 개최하며, 다양한 대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많은 분들이 찾으시는 것중 하나는 맞춤법 체크 입니다. 하지만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는 직접 운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한 경우에는 네이버 검사기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글의 양이 많다면, 부산대학교에서 제공하는 맞춤법 검사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기는 많은 사용자에게 인정받고 있지만, 사용자가 많아 서버 다운이 종종 발생하는 단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