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삶을 10여년간 해오다가 개인사업자의 삶으로 살기 시작하였습니다. 둘의 가장 큰 차이라고 한다면 세금과 4대보험이 있지요. 회사에서 반정도 내주던것이 온전히 내가 다 내야하는 것은 큰 부담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국민연금 미납시 불이익이 있을까요? 다른 세금과 같은 것들은 미납을 하게 되면 가산세가 붙게 됩니다. 세금을 내지 않는 기간이 붙게 되면 추징을 하기도 하지요. 그렇다면 국민연금은 어떨까요?

국민연금은 기본적으로 소득활동을 하는 사람은 의무적으로 납부를 해야합니다.

” 18세 이상 60세 미만” 대한민국 국민이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국민연금에 가입해야합니다. 다만 가입자의 종류가 다릅니다. 사업장가입자, 지역가입자, 임의가입자, 임의 계속가입자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민연금 미납시 불이익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1.가장 피부에 와 닿는 불이익은연체금이 부과가 된다는 것 입니다. 사업장에서 고의적으로 미납을 하는 경우에는 가입자의 수급권을 보호하기 위해서 압류를 하게 됩니다.

2.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노후에 받게될 연금 수령액이 감소가 됩니다. 납부한 보험료에 따라서 연금수령액이 달라지게 되는 것이지요.

3.장애연금과 유족연금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장애연금과 유족연금은 사망일 기준으로 일정기간 이상 납부해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국민연금을 늦지 않게 납부 할 수 있도록 하는게 좋을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