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길을 걷다가 아름다운 꽃을 발견했을 때, 그 꽃의 이름과 특성을 알고 싶어 검색하게 됩니다. 등산을 하거나 길을 갈때 특히나 그런것 같아요. 또한 최근에는 무인으로 판매하는 꽃 자판기도 늘었습니다. 이처럼 꽃 선물을 준비할 때, 어떤 꽃이 적합한지 알아보기 위해 이름과 꽃말을 찾아보기도 하죠.
요즘에는 기술이 발달해서 사람에게 물어보지 않아도 꽃 이름을 알기 쉽습니다. 여러 가지 어플과 서비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AI 기술의 위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I 기술이 발달한 회사에서 만든 꽃 이름 알려주는 어플이 성능이 좋고 쓸만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가장 손쉬운 방법은 바로 네이버 스마트 렌즈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어플 안에 있는 스마트렌즈를 통해 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네이버 앱을 실행한 다음, 위의 화면처럼 그린닷을 누르고 ‘렌즈’를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위 사진은 왕벚나무를 예시로 한 사진입니다. 이처럼 스마트렌즈가 찍은 사진을 분석하면 통합 검색 결과에 꽃 이름을 넣어줍니다. 즉, 사진만 찍어도 원산지, 개화 시기 등 종합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확실하지 않으면 비슷한 것이라도 올려줍니다. 또한 지금까지의 히스토리도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두번째로 소개할 방법은 바로 다음( Daum) 검색기능입니다. 다음 꽃검색은 어플이 필요 없습니다. 다음넷에 접속하면 쉽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포털 사이트에 접속 후, 오른쪽 위에 있는 마이크 모양을 클릭해서 특수 아이콘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위 사진과 같이 꽃검색을 클릭합니다. 이후에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꽃의 정면 사진을 크게 촬영하면 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별도의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필요 없이 궁금한 꽃의 이름을 알 수 있게 됩니다.
두 가지 어플 중에서 어떤 것이 더 나은가 묻는다면, 저는 스마트렌즈를 선택하겠습니다. 이게 더 범용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꽃밖에 찾아볼 수 없지만, 네이버는 나무까지 찾아주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