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같은 경우에는 프로젝트를 끝날때마다 포멧을 하곤 합니다. 신입사원일때 포멧을 하는것은 반나절이라는 시간이 걸렸지만 요즘에는 2~3시간이면 거의 완전히 끝납니다. 이렇게 빠르게 할수 있었던 이유는 네이버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때문입니다. 네이버에는 여러가지 서비스가 있습니다만, 네이버 소프트웨어는 굉장히 저에게 유용했습니다.

하지만지금은 이 서비스가 사라졌습니다. 더이상 네이버에게 돈을 벌어다 주지 않는것인지 서비스를 중지한다고 하더라구요. 사실 이런식으로 잘 사용되던 서비스가 사라진 경험을 저는 많이 했습니다. 네이버 뿐만아니라, 다음 구글도 마찬가지 였습니다.

제 기준으로 가장 충격적이었던 사건은 ‘구글리더’의 서비스가 종료가 되었던것이었습니다. 그간 아주 오랜시간 모아두었던 rss feed를 다 날려버릴수 밖에 없었습니다. 피들리를 이용하기는 했지만, 그게 또 그게 아니더라고요. 다음 클라우드도 사라졌죠. 

그래도 대체 서비스를 잘 찾으면 쓸만한게 있습니다. 네이버 소프트웨어 다운로드를 대체할만한것은 보물닷컴이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보물섬닷컴이라는 이름이었던것 같은데, 이름이 바뀐것 같더군요. 이름이야 무슨상관이겠습니까. 쓸만하기만하면 되죠.

보물 닷컴 주소 ( https://www.bomul.com/)

보물닷컴 구성은 네이버의 그것과 좀 비슷합니다. 홈페이지에 막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첫번째 화면에는 소위 말하는 필수 프로그램이라는 것들이 가장 먼저 나옵니다. 근데 제가 생각하는 필수프로그램이 없어서 조금은 아쉽습니다. 그리고 꼭 필수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지 않는것들도 첫번째 화면에 보입니다.

사실 1그램 플래이어 이거 꼭 필요한건지 모르겠습니다. 더 좋은것도 많은데 말이지요. 사람마다 좋다고 생각하는것은 다르리라 생각하지만 말이죠. 이게 많이 다운로드 하면 맨 앞으로 올라오는 시스템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러면 순위도 조작할수 있는게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이런식으로 하지말고, 보물닷컴쪽에서는 직접 필수프로그램이라는 것을 맨 앞으로 잘 만들어 놓는것이 좋을것 같아요. 그냥 개인적인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