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의 주민등록을 지적(地籍)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사람의 주민등록증과 유사한 역할을 합니다. 국가 기관에서 주민등록증을 만든것처럼 땅의 정보를 관리하고 수정하곤 합니다. 때문에 이를 수정하려면 굉장히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지적도는 토지의 위치, 지번, 지목, 경계 등을 나타내는 국가에서 만든 평면 지도입니다. 부동산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한번쯤 보셨을 수도 있을것 같아요. 그래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히 네이버 지적도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거에는 군청 등에서 발급받아야 했지만, 요즘에는 Naver 지적도 및 씨리얼과 같은 서비스를 통해 집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오픈API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신뢰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지도 바로가기 : https://map.naver.com/p/
네이버 지적도는 별도의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네이버 지도에서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링크를 클릭하여 Naver 지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 지적편집도 클릭하기; 네이버 지도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메뉴에서 “지적편집도”를 클릭하면 됩니다.
Naver 지도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지적도를 보면 위와 같습니다. 이 이미지는 사당역 주변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현재의 지번과 그에 해당하는 면적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토지의 용도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토지이음 확인하기; 지적도만으로는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없습니다. 먼저 지번과 건물용도를 파악했다면, 이후에는 “토지이음”과 같은 웹사이트를 통해 해당 지번과 관련된 법령 정보를 볼 수 있으며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