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현금없는 매장이 늘어나면서 카드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저 또한 현금을 거의 들고다니지 않게 되는 것 같아요. 게다가 동전은 무겁고 부피가 커서 휴대와 사용이 불편합니다 때문에 처치곤란이지요. 저는 최근 저금통을 깨면서 동전을 비롯한 현금이 많아졌는데, 이것들을 지폐로 교환하거나 입금하고 싶어졌습니다.
이런 경우 동전 지폐 자동교환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기는 일부 농협은행 등 큰 영업점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동전을 넣는 곳에 쏟아붓고, 입금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금액이 자동으로 세어지고 지폐로 바꿔줍니다. 또한, 원하는 경우 계좌에 입금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입금하는 것을 더 선호합니다.
아쉽게도, 농협 동전교환기 위치는 직접 전화해서 물어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또는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기기 위치를 물어봐야 합니다. 인터넷에 찾아봐도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주변에 해당 기기를 찾아볼 수 없다면 창구를 방문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원하는 은행 창구에 방문하여 현금으로 바꾸는 것 입니다.
하지만 창구에 방문하여 교환하는 것 역시 은행 마다 지정일이 별도로 존재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사전에 연락을 취한 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점마다 지정일이 다르고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왕이면 홈페이지에 공지해주면 좋을 텐데, 그런 공지도 찾아보기 어렵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