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문서나 정보를 전달하는 이메일의 경우 수신자가 메일을 제대로 받았는지 알아야 합니다. Gmail은 일반 사용자에게는 수신 확인 기능이 제한적입니다. 반면, 다음(Daum)은 이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다음 메일 수신 확인 방법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다음(Daum) 외에도 네이버에서도 상대방이 읽었는지 볼 수 있으니, 중요한 내용을 보낼 때는 다음이나 네이버 이용을 권장합니다. 만약 본인이 Gmail을 사용하고 있다면 확장 프로그램을 추가적으로 설치해 메세지가 읽혔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Daum에 대해서만 다룰 예정이니 먼저 홈페이지 접속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래사진과 같이 메일함이 정리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내가 보낸 메일함’ 옆에 있는 ‘수신 확인’ 탭을 클릭하면 보낸 내용이 읽혔는지 볼 수 있습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c0265671_63411940de882.png입니다

위 사진에서 화살표가 표시된 탭을 클릭하면 내가 전송한 메시지 중 상대방이 확인하지 않는 것은 ‘읽지 않음’으로 표시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다음에서 다음으로 발송한 경우 ‘발송 취소’가 가능합니다. 반면, Gmail이나 네이버로 보낸 내용은 발송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Daum을 선호하는 이유는 수신 확인 기능뿐만 아니라 네이버, 네이트, Gmail 등 외부 계정의 내용도 함께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공되는 저장 용량이 넉넉하여 편리합니다. 현재는 카카오와 합쳐져서 카카오 계정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