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까지는 웹툰보다는 일반 만화책을 더 많이 즐겼던 것 같아요. 만화카페에서 딸내미와 함께 보는 것을 즐겨했죠. 그러나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서 인터넷만화를 주로 즐기는 편입니다. 주로 daum 에서 많이 보지요.
daum 만화를 즐기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daum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해서 보는 방법입니다.
위에 남겨둔 링크를 클릭하면 다음 인터넷만화를 바로 볼 수 있어요.
또한 Webtoon 앱을 통해서도 즐길 수 있습니다.
링크에서 자신의 기기에 맞는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른 기기로 접속하면 다운로드할 수 없고 이상한 화면만 나오게 됩니다.
다음Webtoon 은 2003년에 처음 서비스가 시작되었고 그 이후로 수많은 인기 작품이 출시되었습니다. 작품의 수도 많이 늘어나면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지만, 2000년대 후반에는 네이버에 조금 밀리는 감이 없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레진 코믹스에도 밀려서 daum의 영향력이 줄어들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daum 웹툰앱이 네이버보다 밀렸다면 이해할 수 있지만, 레진에게 밀렸다는 것은 이상한 일 같아요.
daum 의 특징 중 하나는 스토리 위주의 장편이 많다는 것입니다. 대 서사시와 비슷한 느낌의 만화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신인 작가들의 단편 작품도 많이 볼 수 있어요. 신인 작가의 짧은 단편을 즐기는 것도 한 가지 즐거움입니다.
daum 의 또 다른 특징은 연령층이 주로 성인들로 구성된다는 점입니다. 네이버와는 달리 Daum은 주로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만화가 많이 있어요. 또한 작품들의 완성도도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이는 개인적인 주관적인 느낌입니다.) 네이버에는 어린 친구들이 많이 보는 만화가 많지만 Daum은 좀 더 성인적이고 세련된 작품들이 많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