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서 작성 시 글자수를 세는 일은 번거로운 작업이지만 필수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일 중 하나입니다. 각 기업마다 제한이 있기 때문에 그 제한을 넘기지 않기 위해서 말이죠. 이러한 이유로 인터넷에서는 관련된 편리한 도구들이 많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음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글자수 세기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서 ‘다음 글자수세기’를 검색하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의 프로그램이 나옵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에는 여러 가지 옵션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고민해야 할 사항은 한글과 영어를 모두 1자로 볼지, 아니면 한글은 2자로 볼지에 대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모두 1자로 취급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기본 옵션을 유지하는 것이 좋겠죠.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은 띄어쓰기와 줄바꿈을 한 글자로 취급할지에 대한 것입니다. 줄바꿈은 1자로 취급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띄어쓰기도 1자로 취급되지 않는 경우가 흔한 것 같습니다. 보통 띄어쓰기 제외 몇자라고 부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옵션을 선택할 때는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각종 이력서 사이트, 링커리어, 탑티어 등 다양한 곳에서 같은 서비스가 있으며, 문서프로그램 자체에서도 계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서류 접수 전 다시한번 확인해보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