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이라는 것은 절대 발전이 없을 것만 같았습니다. 하지만 제 짧은 인생 동안 사전의 발전은 놀라울 정도였습니다. 과거와 달리 이제는 기술의 발전으로 스마트폰 앱을 통해 사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사진만 찍어도 번역이 되는 인공지능 번역기와 함께하는 삶을 살고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을 보면 과거의 기술이 전혀 필요 없을 것만 같습니다. 하지만 가끔 옛날 기술을 이용해보고 싶기도 합니다. 그 중 하나가 다음 꼬마사전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굉장히 쓸모가 많았습니다. 커서를 올려놓으면 자동으로 번역이 되는 그런 프로그램이었지요.
오늘 포스팅에서 소개하는 DAUM 꼬마사전은 꽤 오랜 시간 동안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2014년 12월 부로 서비스를 중단하였습니다. 아래의 공지를 한번 살펴보세요.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공지에는 ‘잠시 중단’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2022년까지 중단된 상태입니다. 이것을 보면 완전히 중단된 것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포기하고 어플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지요. 하지만 어떤 분이 다운로드 파일을 보관해 두었습니다.
이곳으로 들어가시면 다음 꼬마사전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알아두셔야 합니다. 2014년도의 윈도우 환경과 지금의 윈도우 환경은 완전히 다릅니다. 예를 들어, 모니터 해상도 자체가 다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이용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대체 프로그램도 있기 때문에 꼭 이것을 이용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