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새로 구매를 하거나 포멧을 하게 되면 각종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윈도우에는 기본적으로 제공이 되는 프로그램이 분명히 있기는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기능적으로 부족합니다. 예를들이 윈도우에서 제공하고 있는 워드패드 만으로는 충분한 기능이 없기 떄문에 MS Word나 아래한글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지요.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한번에 쉽게 다운로드 하기 위해서는 자료실 같은것들에서 다운로드 하는 것이 굉장히 편리합니다. 과거에는 이런 자료실이 굉장히 많이 발달 했었습니다. 제가 기억을 하고 있는 자료실을 정리하면
1) 심파일
2) 다음 소프트웨어 자료실
3)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실
4) 케이벤치 자료실
5) 보물 닷컴
이중에서 대부분의 자료실은 사라졌습니다. 이제 남아있는것은 케이벤치 자료실과 보물닷컴입니다. 케이벤치 자료실은 과거에는 많이 이용했었는데, 최근에는 이용이 많이 줄었습니다. 보물닷컴은 인지도가 많이 낮기도 하고요.
이 두가지기 사이트만 다음 소프트웨어 자료실을 그간 이용했었던 사람들이 이용해 볼만한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런 유틸리티는 되도록이면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하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모두 이것을 공식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는것은 굉장히 귀찮은 일입니다. 그래서 이런 사이트가 존재하게 되는것이지요.
많았던 자료실들이 사라지는것이 개인적으로는 많이 아쉽습니다. 컴퓨터를 포멧할때마다 이런 사이트를 통해서 대량의 유틸리티를 쉽게 다운로드 했었기 때문입니다. 지금 남아 있는 2가지 소프트웨어 자료실 역시 언젠가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