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 클라우드는 네이버 N드라이브와 함께 많이 사용되었던 대표적인 파일 스토리지 서비스 중 하나였습니다. 실제로 기억을 되짚어보면 다음 클라우드와 네이버 N드라이브 사이에는 큰 차이점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모르겠지만, 결국 2015년에 Daum 클라우드는 종료되었습니다.

다음의 서비스 종료는 매우 갑작스러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파일 저장을 위해 다른 곳으로 이전하여 디지털 낭인이 되었지요. 주변을 살펴보면, 대부분은 경쟁사 스토리지 서비스인 네이버 N드라이브로 이전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네이버 N드라이브 외에도 다양한 스토리지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는 것 같아 여기에 몇 가지를 추천해보겠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을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같습니다.

1.N드라이브는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윈도우와 맥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아이폰과 안드로이드도 지원합니다.

2.유플러스박스도 다음 클라우드 서비스 종료에 대응할 수 있는 대표적인 선택지입니다. 기본적으로 10GB를 제공하며, 유플러스 사용자에게는 20GB를 제공합니다.

3.외국 서비스에서도 몇 가지 좋은 선택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드랍박스, 둘째로 원드라이브, 셋째로 아마존 드라이브가 있습니다.

위 내용들은 간략하게만 언급했기 때문에 따로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장용량이 커지면 유료로 바뀌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어디까지가 무료인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