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클라우드는 네이버N드라이브 만큼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했었던 서비스 였습니다. 다음의 여타 다른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훌륭한 서비스는 가차없이 사라지는 전통이 있었지요. 다음 클라우드도 예외가 될 수 없었습니다. 2015년에 다음 클라우드 서비스 종료가 되었습니다.
서비스 종료는 뜬금 없었죠. 잘 쓰고 있는 다음클라우드를 어떻게 할 수가 없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음 클라우드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는 서비스를 찾기 시작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N드라이브에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이사를 갔던 기억이 납니다.
그런데 얼마전에 카카오 클라우드가 나오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뜬금없이 들더라구요. 다음에서는 실패하였지만, 카카오에서는 성공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치 구글 포토와 유사한 방식으로 운영을 할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하지만 뭐, 구글에서 검색을 해보니까 ‘카카오 클라우드’라는 말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기업용 클라우드인것이지요. AWS와 같은 서버를 만들겠다는 이야기 같아요. 네이버에서 하고 있는것 그대로 하겠다는것 같아요.
카카오 클라우드가 나오면 좀 괜찮을것 같다는 생각이드는데 아쉽네요. 여튼 대체제는 꽤나 많습니다. 걱정은 하지않아요.
- 네이버 클라우드가 가장 기본적인 대체제가 될것 같아요. 윈도우 맥 모두 지원하고, 아이폰 안드로이드 깔끔합니다.
- 유플러스 박스도 저는 이용합니다. 기본 10GB에 유플러스는 20GB제공하죠.
- 국내 뿐만아니라 해외도 많습니다. 드랍박스, 원드라이브, 구글드라이브 셀수도 없을정도입니다.
어느것을 사용하든간에 이제는 골라서 잡으면 될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