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두부는 당연하게 냉장 보관을 하는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두부를 사러 마트에 갔을때 냉동이 되어 있는 두부는 없고 대부분 냉장이 된 두부가 대부분이기 때문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두부를 얼려먹는 것은 분명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는 두부를 얼리는법 장점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겟습니다.
1)두부를 얼리게 되면 두부의 조직에 큰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다시 말하면 ‘식감’이 달라집니다. 부드러운 생두부와는 다르게 쫄깃한 식감이 되지요. 이 식감은 마치 고기의 식감과 비슷합니다.
이러한 식감을 이용하여서 굽는 요리, 볶음요리에 활용하기 쉬어집니다. 그뿐만아니라 고기 패티 대신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토스트, 샌드위치, 햄버거에 고기 대신에 넣기에 매우 좋지요. 채식주의자들에게 고기 대체 식품이 되는것이지요.
2)식감 뿐만아니라 맛도 달라집니다. 일반두부를 찌개에 넣게 되면 맛이 잘 스며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얼린 두부는 맛이 잘 스며들게 되어 두부맛이 좋아집니다.
3)유통기한도 늘어납니다. 이는 당연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냉장을 하는 것보다는 냉동을 하게되면 오래 보관이 가능하지요.
두부 얼리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려고 합니다.
가장 먼저 두부 물기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갓 산 두부는 물과 함께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물을 제거를 하시고, 키친타월이나 거즈로 겉 표면에 있는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두번째로는 랩이나 팩으로 밀봉을 하시면 됩니다. 두부의 겉표면에 냄새가 스며들지 않도록 랩을 씌우는게 중요하지요. 그리고 그대로 냉동실에 넣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