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1년에도 몇번씩이나 컴퓨터를 갈아 엎습니다. 제가 공대를 나와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주변 지인들, 그리고 주변 친척들은 컴퓨터가 이상하다 싶으면 다 나에게 가져와서 고쳐달라고 합니다. 컴퓨터 전공도 아닌데 왜 제가 그런것을 해야하는지 황당할 뿐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저의 업보라고 생각하고 해주긴 하지요.
다양한 컴퓨터를 포멧하고 설치하기 때문에 가장 큰 문제는 컴퓨터에 맞는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컴퓨터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이기 때문에 제대로된 드라이버를 챙겨놓을리 만무하지요. 그래서 하나하나 일일이 찾아야 하는 수고스러움이 항상 있었지요.
그런데 이 프로그램을 알고 나서는 이러한 수고를 할 필요가 거의 없어졌습니다. 바로 3dp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3DP는 1999년에 생겨난 소프트웨어 커뮤니티입니다. 정확히는 3d 그래픽 전문 커뮤니티인 3D@Planet 라는 이름으로 시작을 하였습니다. 그러다 어찌어찌 해서 현재의 이름인 3dp로 바뀌게 된것이지요.
이 커뮤니티에서 만든 프로그램은 꽤나 많지만,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3dp-chip과 3dp-net이 가장 유명하지요.
3dp-net은 네트워크 연결이 되지 않는 사람에게 랜카드를 찾아주고 설치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오프라인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꽤나 용량이 많다는 것을 아셔야 할것 같아요. 네트워크 드라이버 자동설치 프로그램 이라고 할 수 있어요.
3dp chip은 cpu, 메인보드, 그래픽드라이버의 드라이버를 찾아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드라이버 최신을 자동으로 찾아주기때문에 포멧을 할때마다 찾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드라이버 자동설치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명심해야할것이 있습니다. 3dp chip에서 나온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것보다 공식적으로 제공되어지는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히 오디오 드라이버가 그렇습니다. 3dp chip으로 설치하는 경우에는 잘 되지 않지만 공식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잘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개선된 기능을 이용하는데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3dp Cleaner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현재 사용중인 프로세스나 서비스를 종료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불필요한 프로세스/서비스를 종료하는 프로그램이지요. 무거운 프로그램을 돌리기전에 한번 실행해 두면 좋습니다.
위의 링크를 통해서 들어가면 3dp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초록색이 3dp chip이고, 주황색이 3dp net 입니다. 포멧을 하기전에 이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서 usb에 담아 놓는 것이 좋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