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장은 간단한 글쓰기나 그림 그리기를 위한 아날로그적 도구를 의미합니다. 형태는 굉장히 다양한편이며, 붙였다 뗄 수 있는 형태부터 스프링으로 제본되거나 제본 형식으로 되어 있는 것까지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메모장이라고 하면 notepad 프로그램, 즉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것을 더 자주 의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매우 간단한 기능만을 제공합니다. 텍스트를 기록하고 저장하는 데에만 사용하며, 줄간격 조정이나 이미지 삽입과 같은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워드나 한글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바탕화면 스티커 메모지
윈도우의 Notepad는 사용자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새롭게 등장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윈도우 11 기준으로 ‘스티커 메모’ 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매우 간단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바탕화면에서 볼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11에서 검색하면 위 화면과 같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왔다면 ‘열기’ 버튼을 클릭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처음 스티커를 실행한다면 업데이트를 해야 하며, 동기화와 관련된 설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위와같이 업데이트를 진행했다면 이제 스티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색상별로 이용할 수 있으며, 바탕화면에 붙여놓을 수 있기에 중요한 일정이나 사항들을 기록해두면 좋을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 입니다.
네이버 메모장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역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서비스는 구글의 Keep과 유사한 느낌을 제공합니다. 이는 모든 플랫폼에서 동기화가 가능하지만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물론 로그인이 필수입니다.
Naver 메모장 홈페이지 :https://memo.naver.com/main
위 링크를 통해 해당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 로그인이 필수입니다.
S-Memo (s메모장)
S-Memo(에스매모) 는 국산 프로그램 중 하나로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S-Memo는 간단한 매모부터 기본적인 일정 관리까지 가능한 것 중 하나입니다. 단순한 기능 외에도 유용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위 링크를 통해 바로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