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적 감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요즘시대에는 메모장을 들고다니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저만해도 메모장을 사용하지 않고 스마트폰에 있는 메모장을 주로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간혹 진짜 메모장을 가지고 다니는 사람을 보면 신기하게 쳐다보게 되는것 같습니다.
일상적으로, 생활에서 사용하기에는 스마트폰에다가 적는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할수 있겠지만, 우리는 업무를 할때 더 많은 메모를 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업무는 컴퓨터로 하기 때문에 컴퓨터에 있는 메모장을 이용하길 원합니다. 하지만 이동이 잦은 사람에게는 둘다 호환이 되는 메모장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요.
이 둘을 모두 만족시키는것이 진정한 의미의 스마트한 메모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의 메모장의 상당수는 스마트폰에서 적은 메모를 컴퓨터에서도 볼수 있꼬, 컴퓨터에서 쓴 메모를 스마트폰에서도 볼수 있습니다. 이런 시스템을 클라우드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클라우드 시스템이 적용이 된 메모장프로그램, 윈도우 포스트잇 프로그램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에는 기본적으로 매우좋은 메모장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이는 윈도우에서도 이용할수 있고, 스마트폰에서도 이용을 할수 있습니다. 이 메모장은 스마트폰에서는 ‘원노트’로 검색을 하시면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과거에는 이 프로그램의 이름이 stiky note라는 이름으로 되어 있었는데, 윈도우가 계속 판올림이 되어가면서 한글이름인 ‘스티커 메모’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습니다. 만약 윈도우 11이 아닌 다른 버전의 윈도우를 이용하신다면 ‘stiky note’라고 검색을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메모장을 작성을 하시면 MS에 로그인된 아이디에 메모가 자동으로 저장이 됩니다. 같은 MS 계정을 이용하는 기기는 이 메모를 동기화 할수 있습니다. 업무용 컴퓨터에 적더라도 집에있는 컴퓨터에 자동으로 동기화가 됩니다. 메모 관리도 가능합니다. 원하는 메모만 볼수 있고, 원하지 않는 메모를 숨길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는 원노트를 통해서 메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노트역시 훌륭한 메모 도구입니다만 약간은 결이 다릅니다. 스티커 메모는 포스트잇이라면, 원노트는 리갈패드같은 느낌입니다. 이를 동시에 활용을 하시면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