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비메이커는 MS에서 제공하는 무료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 입니다. 초반에는 쉬운 조작으로 초심자에게 인기가 많았지만 2012년 이후로 무비메이커의 업데이트가 중단되고, 현재는 지원이 완전히 종료되었습니다. 대신 윈도우10에서 ‘사진’이라는 앱을 활용하여 비슷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의 사진앱에서는 오른쪽 위에 있는 ‘…’ 메뉴를 선택하여 ‘새 비디오 만들기’ -> ‘새 비디오 프로젝트’를 선택하면 동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이 윈도우10 버전의 무비메이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의 무비메이커와 비교하면 기능적으로는 제한적입니다. 예를 들어 화질, 오디오, 비트레이트 등과 같은 디테일한 설정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사진앱은 가볍게 사용하기에는 좋지만, 전문적인 기능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유료 프로그램을 고려하는 것이 더 편리할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편집이 필요한 사용자는 다른 비디오 에딧 소프트웨어를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담이지만 Windows 11의 최신 사진 앱에서 영상 편집 기능이 제거되었다고 합니다.
유튜브가 크게 활성화 되면서 많은 분들이 영상 편집과 만드는 것에 관심을 갖고 계신것 같습니다. 때문에 관련 프로그램들도 간편한 조작으로 영상을 만들수 있도록 많이 출시 되었으니 여러 프로그램을 두루두루 경험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