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품권을 선물로 받은 경우,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금액란의 스크래치가 손상되지 않았는지입니다. 만약 스크래치가 벗겨진 경우, 해당 문상은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없으며, 오직 온라인에서만 쓸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책만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문화상품권은 다양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국에는 2만개 이상의 실물 사용처가 있으며, 주로 서점, 영화관, 공연/레저, 쇼핑, 문구, 음반, 그리고 외식장소에서까지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현금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주의할 점은 어느정도 범위 이상 구매해야한다는 점 입니다. 예를들어 1만원권 이하의 문상을 쓸 경우에는 금액의 80%를 쓰거나, 1만원권 초과는 60% 이상을 쓸 경우에 잔액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문화상품권 오프라인 사용처는 2만곳이 넘어갈정도로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모두 언급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컬쳐랜드 홈페이지에서는 오프라인에서 가능한 곳을 모두 정리해두었으니 해당 사이트 링크를 첨부해두도록 하겠습니다.
위 링크를 통해 컬쳐랜드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원하는 곳을 검색해보면 될것같아요.
일반적으로 서점과 영화관은 대부분 문상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놀이공원에서도 현금처럼 이용이 가능합니다. 유명한 패밀리 레스토랑과 신발 구매처, 쇼핑몰 등에서도 이용가능 합니다. 자세한 사용처는 제공된 링크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