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박은 심박수라고도 하며 영어로는 Pulse 또는 Heart Rate라고 합니다. 맥박은 심장근육의 수축이완에 따라 나타나는 동백의 주기적 변화를 이야기하며, 1분당 몇회가 수축-이완이 반복했는 측정하게 말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성인 정상 맥박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맥박은 혈압과 별개로 측정이 되며, 혈압이 높다고 맥박이 높지는 않고, 할압이 낮다고 맥박이 높을 수도 있습니다. 맥박은 움직임이나 운동, 스트레스, 긴장상태에 따라서 빠르게 변화합니다. 맥박이 일정하지 않는 것을 부정맥이라고 의심할수 있습니다. 또한 맥박수가 비정상적으로 높거나 낮으면 헌혈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성인 정상맥박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성인 정상 맥박수
맥박은 성인을 기준으로60~100회정도 규칙적인 간격을 가지고 뜁니다. 만약 맥박이 불규칙적으로 뛴다면 부정맥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맥박이 60회 이하이거나, 100회 이상인 경우에는 숨이 가쁘면서 어지럼증과 가슴 두근거림이 올 수 있습니다. 이럴경우에는 빠르게 심장전문의를 찾아서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맥박이 약한경우
만약 맥박이 거의 느껴지지 않거나 반대편 팔이나, 반대편 다리에 비하여 현저하게 약하게 느껴진다면 동맥 어느곳이 막힌 것일 수도 있습니다.
다리의 경우 맥박이 만져지지 않는 위치 아래 모든 동맥의 맥박이 느껴지지 않고, 평소에 걸어다닐때 종아리가 아프거나 나리가 차게 느껴진다면 말초동맥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