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바둑을 공부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딱히 바둑을 좋아하지는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그리 뛰어난 실력을 갖추고 있는것이 아니라는 것을 빨리 꺠닳았기 때문이지요.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바둑을 그만두게 되었고, 곧 포기를 하고 말았습니다.
제가 바둑을 공부할때는 한국이 굉장히 잘했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한국은 꽤나 바둑을 잘하고 있습니다. 세계랭킹 1위가 여전히 우리나라입니다. 그냥 쓸것도 없고, 세계 배둑랭킹 순위를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위 링크로 들어가면 재미없게 생긴 사이트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 사이트의 이름은 Go Rating이라는 사이트입니다. 여러 복잡한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것 같은데, 알수도 없고, 굳이 알필요도 없어보입니다. 제 능력밖의 일입니다.
이건 오늘 세계 랭킹입니다. 신진서가 여전히 1위이고, 커제가 2위, 그리고 3위가 박정환입니다. 몇해전만해도 커제가 1위었는데, 신진서에게 완전하게 밀려버리고 말았네요. 매너 없는 사람이 그러는게 당연합니다. 매너가 사람을 만들죠. 과거에는 일본도 꽤나 랭킹안에 들어왔었는데, 이제는 더이상 세계랭킹 상위권에는 일본인이 보이지 않습니다. 왜그럴까요?
한국 바둑랭킹 순위는 위로 들어가면 됩니다. 한국기원에서 제공을 하고 있는 순위입니다. 우리나라랭킹은 당연히 한국기원에서 확인을 하는것이 당연하겠지요.
요런식으로 한국 바둑랭킹 순위가 나와 있습니다. 랭킹제도 설명을 보면 복잡합니다. 이런 과거 보너스제도에 의한 랭킹점수가 성적 변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고, 그래서 문제점을 제거하려고 2009년에 도입을 한거라고 합니다. 되게 복잡하지만, 역시 알수도 없고, 알필요도 없습니다.
근데 고레이팅 이라는 세계랭킹 순위에서 한국기사만 쏙 빼면 한국랭킹이 되네요. 고레이팅이 생각보다 신뢰할수 있는 랭킹같아요. 재밌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