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아시겠지만 바둑은 기본적으로 중국에서 기원을하여서 한국과 일본 그리고 대만에 이르기까지 동아시아지역에서 즐겨온 놀이입니다. 하지만 현대적인 바둑은 일본이 시작하였다고 보는 견해가 많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바둑은 사서를 보면 삼국시대에서 부터 시작했다는 견해가 있습니다. 하지만 바둑을 잘 두는 사람은 그렇게 없었고, 해방 한뒤에 일본에 가서 바둑을 배워온 사람들이 한국에 다시 넘어오면서 국내 바둑의 기틀이 마련이 되었다고 합니다. 사실 한국 바둑인구는 그렇게 늘어나지 않고 있씁니다. 그래서 그런지 후원이 많이 없다고 하네요.
세계 바둑 랭킹 순위는 공식적인것이 없습니다. 축구는 피파랭킹이라는 확고하고 권위적인 랭킹이 존재하지만, 바둑은 이러한 것이 없습니다. 피파와 같은 권위를 갖고 있는 단체가 바둑계에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공식적인 세계 바둑랭킹 순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종종 언급이 되는 랭킹은 고래이팅(go rating) 이라는 사이트가 언급이 되지요. 당연히 비공식적으로 만든것이기 때문에 큰 의미는 둘 필요가 없습니다.
여기로 들어가면 바둑 랭킹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의 바둑랭킹입니다. 30위 안에 일본사람 1명 한국사람 6명 나머지는 다 중국 사람입니다. 중국의 강세가 확실하게 돋보이는것 같습니다. 한국인도 잘하기는 하지만 인구수에 밀리는것이 아닌가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한국 바둑랭킹은 한국기원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한국기원이기 때문에 공식적인 랭킹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궁굼한것은 어떻게 랭킹이 산정이 되는가입니다. 이것을 신뢰할수 있는지… 그리고 프로기사들은 이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궁굼하더라구요. 어느정도 신뢰성이 있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언급이 되는것이겠지요? 그냥 재미 이상으로 볼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공식적인것이 아니니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