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토지는 구획정리가 잘 되어 있지 않습니다. 물론 깔끔하게 구획이 정리가 되어 있는 택지지구도 있기는 하지만 이것은 굉장히 일부에 한정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임장을 다닐때 가장 불편한것은 토지의 경계를 확인하는게 어렵습니다.
지적도를 준비해 오면 되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것을 챙기는 것도 굉장히 귀찮은 일 이지요. 지적도를 챙겨오더라도 위성사진이나 실제 사진이 나와있지 않기 때문에 많이 햇갈립니다. 옆집의 담벼락이 구매하려는 땅에 포함이 된 경우도 있습니다. 경사 급한 낭떠러지도 포함이 된 경우도 있지요. 이러한 경우에는 굉장히 낭패를 보기 쉽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하여 스마트 국토정보 앱을 활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어플은 스마트폰에 당연하게 내장이 되어 있는 GPS를 이용해서 현재 위치의 지적도와 항공사진을 제공해 줍니다. 여기에 더해서 지번, 면적, 토지의 지가 용도 등 여러가지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위 링크 중에서 자신의 스마트폰에 맞는 것을 선택을 해서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안드로이드를 클릭을 하면 플레이스토어로 연결이되고, 아이폰을 클릭을 하면 앱스토어로 연결이 됩니다.
스마트 국토정보 앱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번을 모르더라도 휴대폰에 내장된 GPS를 이용하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GPS가 작동하지 않아도 위치찾기를 통해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 확인하고 싶은 땅을 누르면 지번, 지목, 면적 그리고 공시지가까지 나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정보가 스마트국토정보 앱에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