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SketchUp)은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입니다.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도시 계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때는 구글이 인수하여 운영했었지만, 현재는 트림블이라는 회사로 이전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저는 구글이 운영할 때 자주 사용했지만, 요즘은 잘 이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https://berrytour.com/wp-content/uploads/2024/08/image-26.png)
현재 스케치업은 여러가지 옵션으로 제공되고 있는데, 공통적인 것은 1년 구독 유료라는 것 입니다. 예전에는 무료버전도 있었는데 지금은 체험판 외에는 무료버전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해보면, 상업용의 경우 스케치업 프로, 프로스캔,스튜디오로 나눠지며 각각 가격이 책정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berrytour.com/wp-content/uploads/2024/08/image-31-1024x598.png)
개인적으로 잘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비용이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가장 저렴한 것을 이용한다 하더라도 1년 구독에 48만원을 지불하는 것은 과하다고 생각됩니다. 특히나 제가 그만큼 많이 사용하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https://berrytour.com/wp-content/uploads/2024/08/image-28.png)
따라서 저는 무료체험판을 7일동안 이용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장기적으로 필요한 것이 아닌 단기적으로 필요하다면 체험판으로도 충분히 원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https://berrytour.com/wp-content/uploads/2024/08/image-30-1024x647.png)
만약 단순히 보는 것만 하고 싶다면 뷰어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뷰어의 경우에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부담이 없습니다.
위 링크에 들어가시면 스케치업 뷰어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맥과 윈도우에서 이용할 수 있는 두 가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도 볼 수 있지만, 저는 주로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기 때문에 모바일용 어플은 사용해보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