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실거래가는 토지나 건물을 매매를 할 경우에 신고를 하는 가격을 이야기 합니다. 국토교통부 시스템에 접속을 하면 매매가격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신상이 공개가 될 수 있기 떄문에 구체적인 번지수는 기재를 안 하게 됩니다. 그래서 공시가격과 실거래가의 거래가액을 비교하고 분석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부동산공시지가는 실거래가와 마찬가지로 건교부의 기준시가, 국세청의 기준시가, 감정원의 감정 시가를 통합한 것입니다. 표준공시지가가 필요한 이유는 보상금을 지급을 할 때 근가가 되고, 부동산의 가치를 매길 수 있기 떄문입니다.
위의 링크로 들어가면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는 국토교통부 사이트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상단에 있는 메뉴에 보면 실거래가를 볼 수 있는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을 하면 들어가면 실거래가를 볼 수 있습니다.
지번 주소와 도로명 주소를 선택하여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지번 주소로 검색을 하는 것은 굉장히 어렵더라구요. 되도록이면 도로명 주소로 검색을 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현재는 플래시가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아서 지도가 안 보이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아요. 올해는 과도기적인 부분이 많습니다. 내년부터는 확실하게 개선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아파트 실거래가 같은 경우에는 호갱노노와 같은 사이트를 이용해서 보시는 것이 조금 더 편리하리라 생각이 듭니다. 다른 구조물의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이 사이트를 이용을 해야겠지만 말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