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 와이프가 무슨생각인지 갑작스럽게 아파트 분양을 받자고 나섰습니다. 집을 갖는것은 거의 불가능 할것이라고 생각을 했는데, 어디서 어떤 말을 들었는지, 분양에 대해서 공부를 하더군요. 그리고 조잘조잘 저에게 이야기를 해주고 있습니다. 이제는 와이프만못해도 어느정도 아파트 분양받는 방법에 대해서 이해를 했다고 생각을 합니다.
아파트 분양받기 위해서는 청약 통장이라는 것이 있어야 합니다. 청약통장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공공분양을 위한 청약통장이 있고, 민간분양을 위한 청약통장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청약을 드는 사람은 상관할필요가 없습니다. 단 한가지의 청약통장만 있기 때문이지요. 이 통장은 주택청약종합저축입니다.
공공분양은 LH공사나 SH공사의 주택도시기금의 지원을 받아서 주택을 건설해서 분양을 하는것을 의미합니다. 민간분양은 보통 브랜드 이름이 붙은 아파트입니다. 건설사에서 돈을 벌기위해서 주택을 분양하는것입니다. 이 두가지가 가장큰 지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청약 자격조건이 엄청 다릅니다. 따라서 민간분양 기준으로 높은 점수이더라도 공공분양에서는 낮은 점수일 수 있습니다.
분양과 관련된 정보를 꾸준히 살펴본 다음에 원하는 아파트가 나온다면 ‘청약홈’에 들어가서 아파트 분양을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여기로 들어가면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청약신청을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청약제도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