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는 Potable Document Format의 약자로서, 어도비사에서 개발한 전자문서 형식입니다. 현재 PDF는 어도비에서만 사용을 할 수 있는 고유의 형식이 아니라 ISO에 등록이 될 정도로 국제표준이 되어서 모든 사람이 이형식을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문서 편집 프로그램 또는 인쇄가 가능한 프로그램은 PDF를 지원합니다.
PDF는 근본적으로 편집이 어렵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PDF라는 파일 형식은 출력된 인쇄물을 대체하는 전자 인쇄물을 지향하기 때문입니다. 즉 단순한 전자문서로 PDF를 대하기보다는 디지털 인쇄물로 대접을 하는 것이 적절하리라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PDF는 편집 자체가 완전히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뷰어 프로그램은 주석을 삽입하는 기능정도는 기본적으로 제공을 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이 있지만, 한국에서 대중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프로그램은 알집 PDF 프로그램입니다.
알집을 개발한 이스트소프트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으로서 알집 PDF 라고도 부르기는 하지만, 이 프로그램의 정식 이름은 알PDF 입니다.
성격이 급하신분을 위하여 위에 알PDF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공식페이지의 링크를 제공하였습니다. 다운로드와 설치는 굉장히 쉽습니다.
제가 제공한 링크를 클릭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설치하기’를 클릭을 하시면 손쉽게 알PDF 설치가 가능합니다. 중간에 여러 질문이 있는데, 그 중 추가설치를 요구하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것을 고려해서 설치를 하시면 될것 같아요.
알PDF 특징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여러 포멧으로 변환이 쉽습니다. PDF를 워드, 엑셀, PPT, HWP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간단하게는 변환이 되기는 하지만 실무적으로 사용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경우가 많습니다. ilovepdf와 같은 변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것이 조금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2.편집기능이 있습니다. PDF 나누기, 합치기 등 이런 기능이 있습니다. 없으면 불편한 기능이지요.
3.아크로벳리더에 있는 주석기능을 제공합니다. 텍스트를 적을수도 있고, 여러 마크업 도구가 있습니다.
이런 PDF 뷰어의 기본편집기능이 있어서 쓸만한 PDF 뷰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