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은 비즈니스와 개인용 모두에 유용한 강력한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입니다. 데이터 관리, 분석, 시각화 기능을 통해 복잡한 계산과 통계를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관리, 재무 계획,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엑셀은 많은 사람들이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엑셀을 대체하는 프로그램은 꽤 많이 있습니다. 애플에서 만든 넘버스나 구글에서 만든 스프레드시트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두가지 프로그램은 여전히 많은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합니다. EXCEL은 윈도우와 맥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맥에서는 사용성이 매우 좋지 않습니다. 제가 맥을 갖고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EXCEL은 무료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월 정액 또는 연 정액으로 MS 365를 구독해야 합니다. 때로는 패키지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험판이나 뷰어를 다운로드해서 이용해보려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MS에서 체험판이나 뷰어의 공식적인 지원을 중단했습니다. 웹버전이 워낙 잘 만들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EXCEL 웹버전을 사용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MS 계정만 있으면 웹버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MS에서 만든 원드라이브를 통해 엑셀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 링크를 통해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 무료체험: MS365를 1달 동안 무료로 이용하고 그 이후부터 돈을 내고 사용하는 것입니다. 한번쯤 해봐도 되지만, 자동결제가 무섭다면 웹에서 이용하세요.
- 무료등록: 이것을 클릭하면 MS 계정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웹용 엑셀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장 위치는 기본적으로 OneDrive입니다. MS에 가입하면 자동으로 원드라이브 용량을 어느 정도 제공받게 됩니다. 간단하게 이용하기에는 충분한 용량이기 때문에 체험판으로서 손색이 없습니다. 웹버전은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VBA 같은 것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웹버전을 사용하면서 문제가 된 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