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파스는 한 때 대한민국의 주요 검색 포털로 알려져 있었지만, 현재는 해당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네이트로 연결됩니다. 다시 말해, 과거의 empas는 더 이상 운영되지 않고 있다는 뜻입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봐도 아는 사람이 많지 않은것 같네요.
엠파스는 “E-media + Compass”의 합성어로, 디지털 시대의 나침반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곳은 자연어 검색 기능 때문에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었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포들도 이와 같은 자연어 검색을 적용하게 되면서, 특별한 특징을 갖지 못한 포털사이트로서 경쟁력을 잃고 쇠퇴하게 되었습니다.
이곳이 쇠퇴하게된 결정적인 이유는 ‘열린 검색’이 막혔던 시점이라는 것 입니다. 주요 기능 중 하나는 열린 검색이었는데, 이는 네이버 서칭 결과도 함께 보여주는 기능이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네이버의 강한 항의를 받아 소송까지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후로 네이트로 합병되어 현재의 상태에 이르렀습니다.
Empas 포털사이트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래의 아카이브 링크를 통해 그 변천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2009년2월 Empas의 마지막 링크를 통해 엠파스의 마지막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시 플래시 기반의 요소들이 많아서 깔끔한 모습은 아니지만, 그흔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999년 Empas 처음 모습 링크를 통해 엠파스의 초기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날짜를 변경하면 과거 자료를 더 많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