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나 복권은 많은 사람들이 구매하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길을 걷다가 판매점을 보면 종종 구매하곤 합니다. 가끔은 기분 나쁘지 않게 연금복권을 사기도 합니다. 연금복권은 처음에 나올 때 생소한 느낌과 상대적으로 높은 당첨 확률 때문에 큰 인기를 끌었지만, 여러 이유로 인해 인기가 조금씩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제는 일부 사람들만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연금복권은 초기의 큰 인기가 사라지고 손해를 보는 애물단지가 되었습니다. 어떤 이야기에 따르면 10번 발행하면 다섯 번 정도는 손해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최근 조금씩 개정되어 확률이 낮아지고 상금이 높아져서 인기가 다시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인기가 낮은 이유 중 하나는 연금복권의 당첨금을 일시금으로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즉, 한 번에 모든 것을 얻을 수 없고, 계속해서 일정 기간 동안 수령해야 합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일확천금을 받을 수 있는 다른 것을 선택하는 것 같습니다.
위 표를 살펴보면 1등과 2등 당첨금은 일시금으로 받을 수 없습니다. 대신 3등부터는 일시금으로 수령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 금액 자체가 크지 않아서 크게 상관 없을 것 같습니다. 이 내용은 홈페이지 FAQ에도 간단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FAQ를 확인하려면 아래 링크로 이동하세요.
FAQ에서는 다음과 같이 나와 있습니다.
Q: 당첨금을 일시에 받을 수 있나요? A: 법에 따라 1등 당첨금은 일시금으로 지급받을 수 없고, 분할 지급하게 됩니다.
2등에 대한 내용은 나와 있지 않지만, 아마도 동일한 규정이 적용될 것으로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이는 예전에 만들어진 규정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