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EMS는 국제특급우편을 의미합니다. 이 시스템은 만국 우편연합의 협장 아래에 수신되고 발신되는 국제택배 서비스 입니다. 사실 EMS라는 것은 그냥 가입국의 우체국에서 지정하고 있는 여러 우편 서비스 중에서 가장 최고등급을 의미할 뿐입니다. 우리나라로 이야기하면, 익일특급 우편이라고 해야할것 같네요.
우리나라에서 국제 우편을 보내는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찌만 우체국에서 국제택배를 보내야하는 경우는 그리 흔치 않은것 같아요. 우체국 가서 물어보면 대부분 잘 알려줍니다. 하지만 실제로 접수용지를 보면 난감하기도 합니다. 그럴때는 편하게 집에서 국제우편 스마트접수라는 것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위 링크로 들어가시면 우체국 EMS를 접수하기 전에 사전에 해당 내용을 입력을 하는 서비스입니다. 그렇기 떄문에 조금 더 편리하게 EMS를 보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제 우편물은 3가지 등급이 있습니다.
- 국제특급(EMS) : 우체국간 특별우편 운송망을 통해 배달
- 국제소포 : EMS 보다는 느리지만 경제적임
- 소형포장물(등기) : 2kg 이하의 소형물품 발송 가능
이렇게 발송된 우체국 EMS 택배조회는 다양한 방법으로 확인을 할 수 이씁니다.
위 링크로 들어가시면 ‘인터넷 행방조회’ 사이트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미국 일본 등 주요 선진국으로 발송한 EMS의 배달여부를 인터넷을 통해서 직접 확인이 가능합니다. 모든 나라에서 EMS 조회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현재는 전 세계 90여개 국만 가능합니다.
행방 조회가 가능한 국가는 위와 같습니다. 아프리카의 상당히 많은 국가는 EMS 행방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그 외의 국가는 대부분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