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스티키노트 (Stiky note)라고 불리었던 윈도우 내장 프로그램이 윈도우11로 들어섬에 따라서 스티커메모라는 공식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윈도우 내장 프로그램이지만 굉장히 쓸모가 많은 프로그램입니다.

스티커메모 프로그램은 윈도우 비스타 시절부터 있었던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당시에는 태블릿 피시 전용이었기때문에 사용을 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고 서드파티 프로그램들을 많이 사용을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윈도우7부터는 일반 윈도우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11 스티커메모 대체프로그램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스티커 메모 대체 프로그램은 한국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좋은것이 많이 있습니다.

1) 메모잇

메모잇은 개인 가정 회사 등 모든 사람에게 누구나 제한없이 사용이 가능한 프리웨어 입니다. 그렇다고해서 프로그램의 변형을 허락하지는 않습니다. 

가장 핵심적인 기능은 바탕화면에 메모를 하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메모들은 메모 관리자를 통해서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마치 에버노트와 같은 기능들이 있는것이지요. 에버노트는 바탕화면에 메모처럼 보이는 기능이 없어서 아쉬웠던 사람들은 메모잇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메모잇 공식 홈페이지

여기로 가면 메모잇 공식홈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네이버 소프트웨어라는 것이 있어서 다운로드 받기 쉬웠는데 이제는 조금 복잡하네요.

2) 에스메모

에스메모는 클라우드메모장입니다. PC에서도 이용을할수 있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도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메모가 컴퓨터에서도 스마트폰에서도 동기화가 되는것이지요. 

바탕화면 메모라는 기본적인 기능뿐만아니라 스케줄 관리, 화면캡쳐, 위젯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이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무거운것을 싫어하는 사람은 거부감이 들 수 있겠지만, 딱히 다른 스케줄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다멘 에스메모로 정착을 하셔도 괜찮을 것이라 생각이 드네요.

에스메모 홈페이지

위 링크로 들어가시면 에스메모 홈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고, 이곳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에스 메모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맞춤형 메모

– 스케줄 관리

– 화면 캡쳐

– 위젯 (시계,날씨, 캘린더)

– 메모의 백업과 복원

– 각종 유틸

위와 같은 기능 뿐만 아니라 PC에서 작성한 메모를 모방일에서도 확인 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동기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