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자신의 이름 한자를 찾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내용입니다. 우리나라 사람은 대부분 한자 이름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한문 이름을 그렇게 자주 쓰는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한문이름을 잘 모르는 경우도 사실 많습니다. 특히 요즘 태어난 젊은 분들은 나이드신 분들에 비해 한자 이름을 쓸 기회가 확연히 적기 때문에 자신의 한문이름을 잘 모르거나 까먹는 일은 사실 새삼스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신의 이름 한자 찾기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려 합니다.

첫 번째로 이름의 한자 모양은 아는데, 해당 뜻음을 모르는 경우입니다. 예를들어 홍길동의 한자가 洪吉同 인 것은 아는데, 이게 무슨 길 자이고 무슨 동 자인지 모르는 경우이지요.

이럴때는 네이버 한자사전에 포함되어 있는 한자 필기인식기 기능을 이용하면 좋습니다(링크). 화면 오른쪽을 보면 한자 필기인식기라는 타이틀에 박스가 있는데, 여기서 PC의 경우 마우스, 스마트폰의 경우 스크린터치를 이용하여 뜻음을 알고자 하는 한자의 모양을 그리듯(?) 쓰면 됩니다.

예를들어 홍길동의 길자를 위 그림과 같이 그리면(?) 이게 길할 길자라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글자가 들어가는 주요 단어 숙어 들도 참고적으로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이름 한자 뜻음은 아는데, 해당 한자의 형상을 모르는 경우입니다. 이 때도 마찬가지로 네이버 한자사전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위 그림과 같이 한자사전 박스에 “길할 길” 이라 입력하면 해당 한자의 형상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름 한자 찾기를 하는데, 형상과 뜻음을 둘다 모르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자신의 주민등록증을 보면 이름 한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민등록증이 없는 경우라면 부모님이나 가족 중 알만한 사람에게 물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정부24 인터넷 발급을 통해 자신의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을 유료로 발급받으면 거기서 자신의 이름 한자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