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순우리말 이름을 선호합니다. 한국 고유의 아름다움과 의미를 담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국어만의 독특한 음운을 가지고 있어 신선하고 독특한 이미지를 심어줍니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에는 순우리말 이름을 가진 사람들이 종종 보입니다.
하지만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자 이름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신의 이름에 있는 한자를 찾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명용 한문표를 찾는 것도 방법이지만 더 편리한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본인 이름의 한자 모양만 아는 경우입니다. 드물지만, 글자의 모양만 알고 뜻이나 음을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사전에 있는 필기 인식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위 링크를 통해, 필기 인식기에 본인이 알고 있는 글자를 작성하면 됩니다. 만약 정확하게 알지 못해도 비슷하게라도 쓰면 해당 단어와 비슷한 글자를 자동으로 검색해주기 때문에 꼭 정확할 필요는 없습니다.
두 번째, 본인 한자 이름의 뜻과 음만 알고 있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가 가장 많은 것 같습니다. 뜻과 음만 알고 있고 글자를 쓸 줄 모르다면, 네이버 사전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위 같이 뜻과 음을 검색하면 모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글 입력기에서도 변환기를 통해 바로 변환할 수 있으니 이것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 아무것도 모르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본인의 주민등록증을 확인하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순우리말 이름일 시에는 한자가 기재되지 않기 때문에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떤 한자인지 뜻은 알 수 없지만, 적어도 글자의 형상과 음은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중고등학생이라면 주민등록증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정부24 인터넷 발급 서비스에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으면 그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위와 같이 정부24에서는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