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감증명서는 행정청에 신고된 인감과 동일함을 증명하는 문서로, 개인용과 법인용 두 종류가 있습니다. 보통 개인용 말할 때가 많으며, 이는 법원에서 주로 사용되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그래서 이 문서가 필요한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가령 부동산 거래, 차량 거래, 은행업무, 법인업무, 상속업무 등 중요한 일을 처리할 때 필요한 서류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본인이 수령해야하는 것이 원칙이나, 피치못할 사정이 있는 경우 대리인을 통해서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시,군,구청 또는 행정복지센터(동사무소, 면사무소 등)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본인 신분을 인증할 수 있는 신분증을 필히 지참해야 합니다. 민감한 서류이기 때문에 온라인이나 무인기를 통한 인감증명서 출력은 불가능하므로, 직접 창구를 방문해 처리해야 합니다.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할 필요 없이 어디서든 인감증명서 발급이 가능하지만, 최초로 등록할 때는 반드시 거주지역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합니다. 수수료는 한 장당 600원이며, 기초생활 수급자 등 일부 경우에는 수수료 면제 혜택이 있습니다.
저도 최근 자동차 판매를 위해 직접 서류를 신청했었는데, 과정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도장이 필요 없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물론 방문해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지만요.
참고로,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