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위성이 필요한 이유를 일상에서 느끼긴 어렵지만, 지도와 관련한 부분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고해상도 이미지와 데이터는 최신 지도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전통적인 제작 방법보다 훨씬 정확하고 신속합니다.
또한 인공위성은 지진, 태풍, 홍수 등 자연 재해 발생 시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여 대응 및 복구 작업을 돕습니다. 재해 지역의 실시간 영상과 데이터를 통해 피해 규모를 파악하고 구조 및 구호 활동을 효과적으로 계획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공위성 지도를 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맵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인공위성에서 촬영한 이미지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서비스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첫번째로 소개할 어플리케이션은 네이버 맵(naver map)입니다. 저도 자주 이용하는 어플 중 하나인데 어플 또는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에 접속하여 우측 상단의 ‘위성지도’ 아이콘을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정보 보기’ 기능을 통해 도로 정보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소개할 어플리케이션은 카카오맵(kakao map)입니다. 어플 또는 웹페이지에 접속하여 우측 상단의 스카이뷰를 클릭하면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기능은 네이버의 ‘정보보기’와 동일한 기능입니다. 카카오 맵은 오래된 사진도 제공하여 최신 사진만 제공하는 네이버 맵보다 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구글 맵 역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구글 맵에 접속하여 왼쪽 아래의 ‘레이어’를 클릭하면 이미지를 변환할 수 있습니다. 구글맵은 더 많은 지역을 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조금 독특한 경험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