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요양보호사와 관련된 일을 하기 위해 요양보호사 시험을 보는 사람이 많이 증가하였습니다. 노인 인구 증가로 굉장히 각광받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제 주변에도 이번에 합격한 분이 계십니다. 저도 이번 기회에 요양보호사가 하는 일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고 정리해봤습니다.
입주 요양보호사가 하는 일은 크게 4가지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신체활동, 두 번째는 일상생활, 세 번째는 개인활동, 마지막으로는 말벗 정서 지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체활동 지원은 어르신이 거동할 때 도움을 주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몸을 깨끗하게 하는 행동뿐만 아니라, 식사와 이동, 그리고 화장실 도움을 의미합니다.
-일상생활 지원은 취사와 청소를 의미합니다. 이는 가족과 함께하는 어르신의 경우 범위 설정에 곤란한 부분이 있을 수 있어 계약 시 명확하게 해야 할 부분입니다.
-개인활동 지원은 외출 시 동행하거나 은행 업무 및 장보기를 의미합니다. 또한, 정서지원은 대화를 통해 도움을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입주 요양보호사 구인구직은 일반적인 구인구직 사이트에서도 가능합니다. 알바몬과 알바천국 같은 사이트에서도 구인구직이 가능하지요. 하지만 보통은 요양나라라는 특수직 전 사이트에서 많이 일자리를 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입주 보호사의 급여는 구인구직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 일관성이 있지는 않습니다. 일의 난이도에 따라, 어르신의 병에 따라 시급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치매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대체로 최저시급을 따라가는 경향이 있으며, 정부에서 정하고 있는 시급이 높아지면 그에 따라 비용이 올라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간제로 일을 하는 경우 최저시급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입주의 경우에는 최근 300만 원 정도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