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바이러스는 데이터 손상 및 손실, 개인 정보 유출, 시스템 성능 저하 등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악성 프로그램입니다. 바이러스는 파일을 삭제하거나 손상시키고, 키로거 기능을 통해 개인 정보를 탈취하며, 시스템 자원을 소모해 컴퓨터 속도를 느리게 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컴퓨터로 확산됩니다. 이러한 위험을 예방하려면 백신 소프트웨어 설치, 정기적인 시스템 점검 등의 보안 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바이러스가 증상이 없다면 굳이 제거할 필요는 없지만, 컴퓨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컴퓨터가 느려집니다.
  2. 부팅이 안될 수 있습니다.
  3. 블루스크린이 자주 발생합니다.
  4. 이상한 파일들이 자꾸 생깁니다.
  5. 인터넷이 느려집니다.

이러한 증상을 보일 때 바이러스를 제거하고 예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백신을 설치하면 됩니다. 바이러스 종류가 다양한 만큼 백신 종류도 다양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디펜더 (Microsoft Defender)

윈도우 8부터 기본적으로 내장된 백신 프로그램으로, 뛰어난 성능을 자랑합니다. 기본 내장 프로그램이라 무시할 수 없으며, AV-TEST에서 만점을 받을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보입니다. 디펜더와 함께 앱체크를 추가로 사용하면 일반적인 목적에는 충분합니다.

카스퍼스키 (Kaspersky)

제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 디펜더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카스퍼스키의 여러 부가 기능이 마음에 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안 문제 상황에 경고를 주는 기능이 마음에 듭니다. 현재는 무료 버전이 없고, 일정 기간 동안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버전만 존재합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저렴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어베스트 (Avast)

어베스트 다운로드

위 링크를 통해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떤 백신을 써야 할지 물어보면 항상 추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외산 무료 백신이 존재하고, 무료로도 충분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알약과 V3

이 두 가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알약은 너무 많은 문제를 일으켰기 때문입니다. 이제 국내에만 존재하는 바이러스는 옛날 이야기입니다. 인터넷 발달로 어느 나라에서 개발된 바이러스라도 국경을 넘나들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