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을 고리타분한 게임으로 여길 수 있지만, 실제로는 매우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제가 기원을 다녔을 때는 매번 재미없고 어렵게만 느껴졌는데, 혼자서 두게된 이후로는 취미활동이 되었습니다. 가볍게 즐기기 좋은 것 같아요.
기원에서 두는 것은 사람과의 대전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과 공간을 정하는 것도 일이지요. 하지만 넷바둑이 활성화되면서 이러한 스트레스가 줄었습니다. 혼자서 컴퓨터와 대결하거나 플레이어대 플레이어로 대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이 발달해서 AI 바둑도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최근 저는 AI와 대전할 수 있는 바둑 게임을 찾아보았고, 코스미(COSUMI)를 발견했습니다. 코스미는 https://www.cosumi.net/ko/ 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5줄부터 19줄까지 다양한 사이즈의 바둑판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초보자도 5줄부터 시작해 점점 수준을 높여가며 배울 수 있습니다.
코스미 바둑에서는 바둑판의 크기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지만, 난이도 조절은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처음 선택하는 크기를 난이도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기본부터 시작해 점차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판 크기에 따라 게임의 분위기가 더 캐주얼해질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판 사이즈를 결정하는 것이며, 5×5에서 19×19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설정 후 바로 시작할 수 있으며, 5×5 에서는 흑이 유리한 위치에 있게 됩니다. 하지만 쉽게 승리한다고 해서 고수라고 착각해서는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