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력밥솥은 음식을 익히기 위해 수증기 압력을 유지하는 조리도구입니다. 이러한 기구의 등장으로 어디서나 맛있는 밥을 해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압이 높으면 물은 높은 온도에서 끓게 되는데, 보통 상태에서 물은 100도에서 끓는다면 압력이 높은 밥솥에서는 끓는 점이 110도에서 120도까지 올라갑니다. 따라서 적은 시간으로도 요리가 더 빨리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 압력밥솥은 처음에 프랑스에서 만들어졌지만 상용화 된 것은 1864년 독일에서입니다. 그때는 주로 식당에서 사용되었고 가정에서는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이후 가정용으로 최초로 만들어진 것은 1938년 미국에서라고 하네요.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 후반에 세광알미늄이 풍년압력밥솥을 출시하면서 그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출시 이후로 가장 유명한 제품이 되면서 동시에 고장수리를 위한 서비스 센터 역시 전국적으로 잘 분포되어 있습니다. 서울뿐만 아니라 호남지역, 영남지역, 심지어 제주지역까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위에 가져온 풍년 서비스센터 위치 확인 링크를 통해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고장이 발생하면 전화번호 1588-9717로 문의하여 간단한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간단하게 직접 고칠 수 있는 부분이라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센터에 가기 전에 전화로 상담을 받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