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은 두 가지 언어를 사용합니다. 하나는 영어이고, 다른 하나는 Tagalog(타갈로그어)입니다. 스페인어가 공용어가 된적도 있다고 하네요. 사실 이 밖에도 다양한 지역 언어가 존재합니다. 위키백과에 따르면 120개에서 175개의 언어가 있다고 합니다. 아쉽게도 이 많은 언어들에 대한 번역기는 아직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장 많이 쓰이는 영어와 타갈로그어에 대해서는 번역기가 있습니다.
Tagalog를 한국에서 배우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알고 있는 사람도 거의 없을 정도이죠. 필리핀에서 오랜 기간을 살았던 사람들도 겨우 몇 마디만 할 수 있는 수준인것 같아요. 그러나 다행히 우리에게는 구글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번역이 완벽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절대 무조건 믿어서는 안 됩니다. 언제나 참고 수준으로만 활용해야 합니다. 만약여행이나 단기 방문을 한다면 현지인들과 소통이 필요할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외국인이라는 사실로 어느정도 감안해주니까요. 아무것도 없는 것보다는 있는게 좋습니다.
만역 꼭 필요한 경우라면, 필리핀에는 영어와 Tagalog를 능숙하게 구사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일단 영어로 작성한 다음에 실제 거주하는 사람에게 타갈로그어 변환을 요청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