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대출을 알아볼때 주택 시세와 관련된 기준이 KB부동산 시세에서 한국감정원 시세로 바뀐다는 이야기가 있는것 같아요. 이 시세는 정말 중요합니다. 나의 집에 대한 자산의 가치가 어느정도 되는지 알기 위해서는 주택 시세가 중요한기준이 되기 때문이지요.
정부에서 인정하는 시세는 3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KB부동산시세, 한국감정원시세, 그리고 감정평가액 3가지가 있습니다. 이중에서 대출 규제는 그간 시세가 가장 높은 KB시세를 기준으로 해 온것이지요.
KB부동산시세는 전국에 있는 공인중계사 업체들이 직접 실거래가격을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반면에 한국감정원 시세는 전문조사원들이 신고된 실거래가격을 조사하고 다니면서 시세를 책정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KB시세로는 집계가 되지만 한국감정원 시세로는 집계되지 않는 주택들이 많이 있습니다. 둘의 차이가 여기서 발생하는 것이지요.
여튼 한국감정원 부동산시세 보는 방법은 한국감정원 부동산 테크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위 링크로 들어가시면 한국감정원 부동산시세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시세찾기’를 클릭을 하시면 아파트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파트를 클릭을 하면 위와 같이 면적별 시세정보, 그리고 호별 시세조회가 가능합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아 그리고 줌 아웃을 해서 직접 아파트를 찾으려고 하지마세요. 정말 느려집니다. 되도록이면 상단에 있는 조건검색을 통해거나, 지역검색을 통해서 아파트를 검색을 하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