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를 해야할때 다양한 상황에서 화면캡처가 필요합니다. 하고 있는 일을 정리하거나 보고를 해야할때 화면을 캡처해서 보여주는 것은 효율적입니다. 그 뿐만아니라 현재의 상황을 기록을 할때도 글로 설명하기 보다는 화면 캡처를 통해서 기록을 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화면 캡처 방법을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윈도우에서 화면 캡처 방법 첫번째
가장 간단한 화면 캡처 방법은 프린트 스크린키를 누르는 것입니다. 이는 현재 화면을 클립보드(메모리)에 복사를 해놓고 후에 Ctrl+V를 통하여 붙여넣기가 가능합니다. 그림판에 붙여 넣을수도 있고, 파워포인트, 포토샵 등 이미지 프로그램에서는 대부분 지원을 합니다.
윈도우 101키에서 보면 위와 같은 곳에 Print Screen 키가 있습니다. 이것을 누르면 클립보드에 현재 화면이 저장이 됩니다.
윈도우에서 화면캡처 방법 두번째
화면캡처 방법 두번째는 마찬가지로 프린트 스크린 키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키와 프린트스크린키를 동시에 누르면 현재 화면을 클립보드가 아닌 파일로 저장하게 됩니다.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는 [내 PC] > [사진] > [스크린샷]에 저장이 됩니다. 폴더로 치면 C:\Users\[아이디]\Pictures\Screenshots 에 위치하게 됩니다.
윈도우에서 화면캡처 방법 세번째
세번째 화면캡처 방법은 윈도우10 이상 또는 원노트가 설치된 컴퓨터에서만 가능한 방법입니다. 윈도우키 + 쉬프트 + 프린트스크린 키를 동시에 누르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방법을 가장 권합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캡쳐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키 3개를 동시에 입력을 하면, 화면이 흐려지면서 아래와 같은 선택툴이 생깁니다.
원하는 부분을 선택을 하면 윈도우에서 알람이 뜨면서 캡쳐된 모습이 나오게 됩니다. 이것을 클릭을하면 간단하게 편집이 가능합니다.
윈도우에서 화면 캡처 방법 네번째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을 하는 화면캡처 방법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면 서드파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추천드리는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습니다.
- 픽픽
- 스내그잇
이 두가지 프로그램이 가장 유명한 프로그램이고 윈도우즈 내장 프로그램에서 만족하지 못하는 여러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픽픽을 먼저 사용을 해보시고 부족하다면 스내그잇을 사용하시는것을 권해드립니다. 스내그잇은 쉐어웨어로서 무료 사용시 기능제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