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워드프로세서 시장은 한글과 워드 간의 대결구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때는 아래아 한글이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했지만, 현재는 MS 워드와의 격전시대로 볼 수 있을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편집이 편리한 아래아 한글을 선호하지만, 해외 업무를 수행할 때는 어쩔 수 없이 워드를 사용하고 있는 편입니다. 상황에 맞게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좋은것 같네요.
지금과는 다르게 과거에는 아래아 한글과 훈민정음의 경쟁이 있었습니다. 물론 그 당시에도 한글이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삼성 등 몇몇 대기업에서 훈 민 정 음을 사용하는 사람도 상당히 많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또한 삼성 컴퓨터를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기본적으로 제공이 될만큼 유명한 프로그램중 하나 였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2015년 이후로 훈민정음은 더 이상 업데이트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전에 생성된 파일들은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다운로드는 가능합니다. 다만, 확장자 .gul 때문에 읽기 어려울 때가 많죠. 이럴 때는 전용 viewer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훈민정음 뷰어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곳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링크로 들어가면 전용 viewer 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gul 파일을 기본 문서 형식으로 사용하는데, gul 파일은 다른 문서 형식에서 읽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원래는 네이버 자료실에서 설치가 가능했지만 현재는 네이버 자료실이 폐쇄된 상태이기 때문에 다른 링크를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데이트를 종료한 이후로 뷰어는 남아있었지만 현 시점에서는 뷰어의 공식 지원도 이제 사라졌습니다. 2020년 초반까지는 jungum.com 에서 뷰어를 설치할 수 있었으며, 공식 viewer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해당 홈페이지가 더 이상 운영되지 않는것으로 파악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