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daum.net과 hanmail.net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두가지 모두 사용해본 경험자로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다음의 전자우편 서비스는 매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한메일이라는 서비스로 매우 유명해졌는데, 그 당시 사용되던 도메인 주소는 hanmail.net이었습니다.

daum.net으로 변경되기 시작한 것은 2001년부터입니다. 그리고 완전히 다음 메일이라는 이름으로 변경된 것은 2011년부터입니다. 2021년 부터 현재는 카카오와 다음이 합쳐지면서 카카오 계정으로 통합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제 로그인과 신규가입은 카카오로만 가능하게 되었죠.

한메일넷의 역사는 매우 깁니다. 1997년도에 전자우편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당시 제 기억으로는 제대로 된 국내 경쟁자가 없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했습니다. 가장 비교될 만한 곳이 hotmail.com 정도였죠. 당시에는 한메일이라 하면 hanmail.net을, 닷컴 매일이라 하면 hotmail.com을 떠올렸습니다. (그 당시 HOT라는 그룹이 인기가 있어서 더 그랬던 것 같네요.)

2011년부터 DAUM 메일이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여러 기업들이 합병되었기 때문에 여러 주소를 사용할 수 있었는데,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앞서 이야기 했던 @hanmail.net 주소 입니다. 또한 티스토리와 병합되었고 파란과도 병합되었죠.

이제는 카카오와 다음이 병합되면서 2021년 부터 KAKAO계정으로 통합되기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두가지 모두 가능했으나,현재 daum 로그인 방식이 카카오 계정으로 일원화 되었습니다. 또한 신규가입 역시 카카오로 가입한 후 카카오 메일에 다음 메일을 추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daum.net과 hanmail.net 사이에는 큰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hanmail.net 아이디를 사용하는 사람은 그 사람이 어느 정도 나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물론 이제는 @kakao.com 이 생겨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