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설계를 하든 건축설계를 하든, 기계 설계를 하든간에 오토캐드라는 프로그램을 피해갈 수는 없습니다 (기계설계는 다를수 있을것 같네요) 엑셀이 더 중요한가, 캐드가 더 중요한가 우열을 따질 수가 없습니다.
오토캐드의 프로그램은 2가지 확장자를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확장자는 dxf 라는 확장자 입니다. 이건 CAD 데이터 포멧입니다. 많은 캐드회사들이 오토캐드와의 호환성을 위하여 지원을 하고 있는 확장자 입니다. 순수한 벡터 정보만 지니고 레이어 같은 정보는 없습니다.
두번쨰 확장자는 dwg 파일입니다. 이 파일은 캐드의 기본 저장 파일이지요. 벡터 정보 뿐만 아니라 레이어 정보 등 다양한 정보들을 이 파일에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오토캐드가 리딩하고 있는 확장자 입니다.
오토캐드가 버전업이 되어서 새로운 형식의 DWG를 만들 경우에는 이전 버전의 캐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다른 회사의 캐드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DWG를 볼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때 사용되는 것이 DWG TrueView 2021 입니다.
위 링크를 클릭을 해서 들어가시면 DWG TrueView 2021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보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Autodesk 뷰어, DWG TrueView, Design Review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파일버전을 변환하는 목적이라면 DWG TrueView 2021를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단지 보는 것이 목적이라면 온라인 뷰어를 이용하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위 링크로 들어가시면 온라인 캐드뷰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오토 데스크사에서 만든 것이기 때문에 공신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회원가입을 해서 로그인을 해야하는 불편합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