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스크린샷은 주로 버튼 조합이나 손동작을 통해 즉시 수행되며, 모바일 운영 체제에 내장된 기능입니다. 반면, 컴퓨터 화면 캡쳐는 키보드 단축키, 내장 기능, 또는 서드파티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다양한 형식(전체 화면, 선택 영역, 활성 창)으로 캡처할 수 있으며, 보다 복잡한 편집이나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스마트폰과 달리 PC 화면 캡처 프로그램은 정말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맥에서는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찾기 어렵지만, 윈도우에서는 특히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PC 화면 캡쳐 프로그램 중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특히 윈도우 사용자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프로그램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PC 화면 스크린 프로그램 중 하나인 알툴즈의 ‘알캡처’는 모니터 화면을 이미지화 할 수 있는 매우 유명한 소프트웨어입니다.
위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알툴즈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한국에서 인기가 많으며, 다양한 편집도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소개할 ‘칼무리’는 키보드의 프린트 스크린 키를 이용해 쉽게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2015년에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된 이후 새로운 업데이트가 없지만, 그 가벼움 때문에 여전히 많은 사용자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위 링크를 통해 칼무리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제가 직접 사용해보니, 칼무리는 단 한 개의 실행 파일로 캡처가 가능한 것이 큰 장점인것 같더라구요.
‘알툴즈’와 ‘칼무리’ 외에도 ‘픽픽’, ‘Scapture’, ‘다캡처’와 같이 다양한 기능을 갖춘 많은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픽픽은 다양한 기능을 자랑하며, Scapture는 사용이 간편하고, 다캡쳐는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각 장단점을 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많은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